베토벤 오페라 [피델리오] 속 '오라, 희망이여' , '세상의 아름다운 봄날에도' , '죄수들의 합창 , 피날레에 울려퍼지는 '만세, 만세, 행복한 날이여!'...
1,베토벤 '레오노레 서곡 1번 C장조,
Op.138' - 데이비드 부소 지휘 엠파이어
챔버 오케스트라
https://youtu.be/XHz2gqZ7JSI
2. 베토벤 '레오노레 서곡 2번 C장조,
Op.72-a'
- 스타니슬로 스크로바체프스키 지휘
프랑크푸르트 라디오심포니 오케스트라
(hr-Sinfonieorchester)
https://youtu.be/od8DrdiMAHc
3. 베토벤 '레오노레 서곡 3번 C장조
Op.72-b'
- 프란츠 벨저 뫼스트 지휘 빈 필하모니커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빈 슈타츠오퍼(2015)
https://youtu.be/oodMxBMM0Dw
4. 베토벤 '피델리오 서곡, Op.72-c'
-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빈 슈타츠오퍼(1978)
https://youtu.be/NA3bi_evCZk
1막 3번 4중창 '참으로 이상한 일이구나'
(Mir ist so wunderbar)
- 군둘라 야노비츠, 루치아 팝,
만프레드 융비르트, 아돌프 달라포자
: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빈 슈타츠오퍼(1978)
/ 오토 센크 연출
https://youtu.be/A9l1wKCv9nE
1막 4번 '아, 어인 순간이냐!'
(Ha, welch ein Augenblick!)
- 바리톤 팔크 슈트루크만 과 르네 파페
카리차 마틸라 & 합창
: 제임스 레바인 지휘 메트오페라(2000)
/ 위르겐 플림 연출
https://youtu.be/9rcMI2Cfvbw
1막 9번 '악한이여! 어디로 가는가?'
(Abscheulicher! Wo eilst du hin?) /
'오라, 희망이여(Komm, Hoffnung)'
- 소프라노 기네스 존스
: 칼 뵘 지휘 베를린 도이치오퍼(1970)
https://youtu.be/ebXNo_J0Yz4
1막 10번 '죄수들의 합창 : 오, 이 얼마나 큰
기쁨인가!'(Prisoners' Chorus : O, Welche
Lust!) -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빈 슈타츠오퍼
https://youtu.be/RhMdMD9tXB0
1막 10번 '죄수들의 합창 : 오, 이 얼마나 큰
기쁨인가!'(Prisoners' Chorus : O, Welche
Lust!) - 오토 클렘페러 지휘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와 합창 : 마튜 슈와츠 비주얼 아트
https://youtu.be/7eQW09z3TwU
2막 1장 지하 감옥 : 11번 서주와 아리아
'신이여, 이곳은 왜 이리도 어둡습니까?
(Gott, welch dunkel hier!)...
'인생의 아름다운 봄날에도'(In des
lebens frulingtagen)
-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
: 프란츠 벨저 뫼스트 지휘 빈 슈타츠오퍼
(2015)
https://youtu.be/QZYOCJKI1i8
2막 1장 14번 '그 놈을 죽이리라!'
(Er sterbe !) - 크리스티나 루드비히,
제임스 킹, 발터 베리, 요제프 그라인들
: 아르투르 로더 베를린 도이치오퍼
(1963)
https://youtu.be/8gtaBWc0rTY
2막 1장 15번 재회의 2중창 '말할 수 없는
기쁨'(O, namemlose freude)
- 군들라 야노비츠, 르네 콜로
: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빈 슈타츠오퍼
(1978)
https://youtu.be/rLRMTD3eY5w
2막 2장 피날레 합창 :
'만세, 만세, 만세, 행복한 날이여!
(Heil, Heil, Heil sei dem tag!)
- 세이지 오자와 지휘
비엔나 오페라축제(2005)
https://youtu.be/ehTJHtbizIY
막 1장 지하 감옥
11번 서주와 아리아
'신이여, 이곳은 왜 이리도 어둡습니까'
(Gott, welch dunkel hier)...'세상의 아름다운
봄날에도'(In des lebens frulingtagen)
- 테너 제임스 킹
: 칼 뵘 지휘 베를린 도이치오퍼(1970)
https://youtu.be/2cuXO2N2Crw
계몽주의의 토대에서 출발한 프랑스
대혁명과 함께 자유, 평등, 박애의 가치를
담은 연극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죠.
베토벤은 그 가운데 프랑스 구출극
(救出劇) < 레오노레 또는 부부애 -
Leonore, ou l'amour conjugal > 를
오페라 소재로 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 소재에서 베토벤이 핵심으로 생각했던
것은 사실 ‘부부간의 신의와 사랑’ 보다는,
‘독재에 맞서 자유를 쟁취하는 투쟁’ 였다고
볼 수 있죠.
베토벤의 휴머니즘 이상을 담은 <피델리오>
1막은 교도소 뜰에서 시작합니다.
2막은 플로레스탄이 갇혀 있는
지하 감방이죠.
쇠사슬에 묶여있는 플로레스탄은 하루에
빵 한 조각과 물 한 잔밖에 받지 못해
탈진 상태이죠.
이때 피차로의 명령으로 플로레스탄을
죽여 파묻을 구덩이를 파야 하는 로코와
레오노레가 지하로 내려옵니다.
레오노레는 이 수감자가 자기 남편임을
확인하고 괴로워하다가, 주머니에 넣고
다니던 빵 한 조각을 건네주지요.
플로레스탄은 자기 아내인 줄은 꿈에도
모르고 이 낯선 젊은이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죠.
이 오페라에서 가장 안타깝고 가슴 저린
장면입니다.
cafe.daum.net/SPOFriends/Mk6N/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