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 90대 10의 원칙 ?

   ? 90대 10의  원칙 ?

 * 스티븐 코비(Stephen R. Covey)의 
   인생을 바꾸는 원칙 이야기 입니다 *   

스티븐 코비는  미국인(1932.10~2012. 7/80세) 으로서 코비 리더쉽 센터의 창립자 입니다.

타임지에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명"을
뽑을 때 그중의 한 사람으로 선정된 인물입니다.

그가 주장한 " 90대 10의 원칙"은 무엇일까요?(기히 숙지/熟知하고 계신
분은 해량/海諒 하시기 바랍니다)

90 대 10의 원칙(原則)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원칙(原則)을 실천하면 내 남은 인생을 바꿀 수 도 있다고 했습니다. 
 
(아니면,적어도 
당신이 상황(狀況)에 반응(反應)하는  
방법을 바꿀 것 입니다.) 
이 원칙이 무엇이라고 상상(想像) 되십니까?

당신 인생의 10%는  
당신에게 일어나는  
사건(事件)들로 결정(決定)됩니다.

나머지 인생의 90%는 
당신이  어떻게 반응(反應)하느냐에  
?따라 결정 됩니다. 

인생의 10%와  90%는 완연(完然)히
다른 현상(現象)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우리는 우리 인생에서 일어나는 
10%를 전혀 통제(統制)하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내 자동차가 고장(故障)나는 것을 
내가 막을 수 없습니다. 
내가 통제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모든 일정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비행기 연착(延着)되는 일을 포함해,
어떤 운전자가 
내 차앞에 갑자기 끼어드는 것 까지도
나는 이 10%를 전혀 
통제(統制)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90%는 다릅니다. 
우리는 그 남은 
90%를 내가 결정(決定)합니다. 
그건 내가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것들을 
어떻게 한다는 것입니까? 
그것은 순전히 내 행동 반응(反應)으로
결정(決定)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몰고 사거리를 
통과(通過)하려는 나는 내가
빨간 신호등을 조작(造作)할 수 없습니다. 
즉 내가 통제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는 나의 반응(反應)을 스스로
조정(調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속이도록
그냥 내 버려 두지 마시기바랍니다.

나는 나의 반응(反應)을 
능(能)히 통제(統制)할 수 있습니다. 

예(例)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나는 가족(家族)들과  지금
아침식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 딸이 실수로 
커피잔을 엎어서
내 양복 정장(正裝) 위에 
커피를 엎질르 버렸습니다. 

나는 방금 일어난 
딸의 실수(失手)를 내가 바꾸어 놓을 수는 없습니다.
이것 역시 통제가 불가능 일입니다

그러나 내가 딸의 실수에 대해
어떻게 반응(反應)하냐에 따라 
다음에 일어날 일이 결정(決定)됩니다. 

내가 화(火)내고 
격분(激奮)된 감정(感情)을
자제(自制)하지 못하고
거친말을 쏟아냅니다.
분(憤)을 못 참고
딸이 커피잔을 엎었다고  
혼(魂)을 냅니다. 

딸이 웁니다.
딸을 혼낸 뒤, 나는
내 아내에게 까지 커피잔을 
테이블 끝에 갖다 놓았다고 
비난(非難)까지 쏟아붓습니다. 

작은 말싸움까지
뒤따르게 됩니다.
발소리를 요란하게 쿵쿵내며  
나는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 입습니다. 

다시 아래층으로 
내려와 보니, 
딸은 우느라고 
아침 식사도 못 끝내고 
학교 갈 준비 조차도 
제대로 못 마쳤습니다. 
딸은 통학 버스까지 놓쳤습니다. 

아내 역시 지금 당장 
출근(出勤)을 해야 합니다. 
나는 서둘러 승용차로 
딸을 학교에 데려다 줍니다.

나는 늦었기 때문에 
조급(早急)한 마음에 
시속 30마일 구간을 
시속 40마일로 차를 몰아 달립니다

15분이나 시간이 지체(遲滯)됐고, 
속도 위반 벌금(罰金) 60달라 까지 물어가며 딸 학교에 도착(到着)합니다. 

딸은 나에게 인사도 하지 않고  
학교로 뛰어 가는 딸의 뒷모습을
물끄럼이 바라볼 뿐입니다.
 
회사는 20분이나 지각(遲刻) 한 후
도착하고 나서야 집에서 서류가방을 놓고 온 것을 깨닫습니다. 

오늘 나의 하루는 
엉망으로 시작(始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날 하루의 일상(日常)이 진행될수록 
상황(狀況)은 더 더욱 순조롭기는 커녕
매사(每事)가 악화(惡化)될 뿐입니다. 
오늘은 빨리 퇴근(退勤)하고
집에 가고 싶을 뿐 입니다.

집에 도착(到着)해 보면, 
나와 나의 아내  
그리고 딸사이가
조금은 편(便)하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그것은 내가 오늘 아침에  
보여준 나의 반응(反應)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오늘 왜 
나쁜 하루를 보내게 되었습니까?

A. 커피가 원인입니까?
B. 내 딸이 원인입니까?
C. 벌칙금 뗀 경찰관이 원인입니까?
D. 내 자신이 원인입니까? 

정답(正答)은  D. 입니다. 

나는 아침에 딸의 실수로 
쏟아진 커피에 대해 
내 스스로 아무런,그리고 어떠한 
통제(統制)도 취하지를 않했습니다. 

아침에 내 자신(自身)이 
단 5초 정도 시간에 보여준 반응이 
나의 나쁜 하루를 
전적 내 스스로가
만들었다는 사실(事實)입니다. 

아침에 딸의 실수로
커피를 엎질었을 때에
내가 보였어야 하는 
5초 정도의 반응(反應)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피가 내 양복 정장에 쏟아집니다. 
딸이 울음을 터트릴 듯 보일 때

이때  내가 다정(多情)하게
딸에게 웃는 얼굴로
“괜찮아, 다음부터 조심하면 돼” 
라고 말했다면 어떻겠습니까?. 

그리고는 2층으로 올라가 
옷을 갈아입습니다. 

회사에 가져 갈 
서류 가방을 집어 들고 내려옵니다. 
창밖을 보니,딸은 통학버스에 
오르고 있습니다. 

딸이 뒤돌아 보더니 
손을 흔듭니다. 
당신은 5분 일찍 
회사에 도착해서
동료들을 반갑게 
맞이합니다. 

어떻습니까!
차이(差異) 점을 느끼시는지요? 
두 가지 완전히 다른 시나리오입니다.

둘의 시작은 같았습니다. 
하지만
둘의 끝은 완전히 다릅니다. 
내가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는 인생의 10%에 해당되는
거기서 발생(發生)되고 또 일어나는 사건들을 통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90%는 전적(全的) 
내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結果)가 너무나 달라진다는 사실입니다. 

스티븐 코비의
 90 대 10 원칙의
 몇가지 응용 방법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부정적(否定的)인 것을 말한다면, 
그것을 묵살(默殺) 또는
모른척 하시기 바랍니다.

 물이 유리창에서
 굴러 떨어지듯이
 공격(攻擊)하지 마시기바랍니다.  

 부정적인 의견(意見)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둘 
 필요가 없습니다. 

 제대로 반응만하면
 그것은 당신의 하루를 
 망치지 못할것입니다. 

 잘못된 반응(反應)은 내가
 친구(親舊)를 잃게 할 수도 
 해고(解雇)를 당하게할 수도, 
 스트레스(Stress)를 받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 중에
 누군가 갑자기 끼어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화(火)를 내십니까? 
운전대에 화풀이 하십니까? 
욕설(辱說)을 퍼붓습니까? 
혈압이 폭발(暴發)하게 합니까? 
내가 10초 회사에 늦는다고 
누가 상관(相關)합니까? 

왜 다른 차들이 
나의 주행길을 망치게 합니까?

90대 10의 
원칙(原則)을 기억(記憶)하시고 
걱정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가 해고(解雇)를 당했다고  
왜 잠을 설치며 
괴로워합니까?

잘 풀릴 것입니다. 
걱정하는데 쏟는 에너지와 시간을 
새로운 직장을 찾는데 쏟으십시오. 

비행기가 연착(延着)되어 
나의 하루 스케쥴이 엉키게 됐다고 해서 왜 비행기 승무원에게 
신경질 부립니까? 

승무원은 비행기 연착에 대해서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불평하고 신경질 부릴 시간에  
책을 읽거나  다른 승객과 멋진
대화라도 나누어 보시면 어떨까요?

왜 스트레스를 받습니까? 
스스로가 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90대10의 원칙을 이제 아셨습니다. 
삶에 적용(適用)을 직접 해보시면 어떻겠습니까. 

아마도 결과(結果)에 놀랄수 도 있고
시도(試圖)해 본다고 잃을 것 또한 없을것 아니겠습니까.

90 대 10의 원칙(原則)은 
굉장(宏壯)한 반응(反應) 보였습니다.

안타깝게도
90대 10의 원칙(原則)을 알고도
적용(適用)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 결과는 ... ? 
해보면 아실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받지 않아도 되는 
스트레스와 
시험(試驗)과 
문제(問題)와 골치거리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90 대 10의 원칙을 
이해(理解)하고,
실천(實踐)하면 
참으로 좋지않겠습니까.

여기까지 다 읽으시고 이해 하셨다면
절반(折半)은 성공 입니다.

90대10의 원칙(原則)을 
실천(實踐)한다면 내 인생은
분명히 달라질 것 입니다.!!

저도 이 글을 처음 읽었을 때
크게 느끼고 반성을 했답니다.
이와같을 내용을 좀 더 빨리 
내가 접했더라면 내 인생도 
더 빨리 바꿔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떨쳐버리지 못했습니다.

짜증나는 일을 비롯해서 
참담(慘擔)한 일이 내 눈앞에 
생겼을지라도 잠깐 
심호흡(深呼吸) 하면서 
먼 푸른 하늘, 저 창공(蒼空)을
한 번 바라 보시고 주변을 돌아보면 깨끗한 공기,  
맑은 물,
내 가족들과
좋은 내 친구들과 더불어 
내가 아끼는 
많은 것들이 내곁에 있음을 알고 감사(感謝)가 넘치는 
,마음의 여유(餘裕)와
행복을 안고 즐거운 일상(日常)
누리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健康하시고
           즐겁고 幸福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