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 한국의 반도체 “쇠퇴 위기” ◆◆

 

◆◆ 한국의 반도체 “쇠퇴 위기” ◆◆ 

 

소재·부품 등 일본 부탁 의존이 치명적 경제 성장률도 일본 밑도는 예측. 

◆◆ Microsoft News Community  · 공유 대상: 전체 공개 
 세계의 언론 , (google번역 문)   

◆◆한국 경제의 수익의토푸인  반도체 산업의 선행에 

◆◆ 국내외에서 의심이 커지고 있다. 라이벌의 대만세가 꾸준히 세계 전략을 추진하고, 성장 현저한 중국세도 배후에 다가온다. 한국세도 투자를 강화하지만 중요한 기초기술로 일본 의존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일한의충돌이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장래의 쇠퇴를 예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본은행이 발표한 '경제·물가정세 전망'에서는 2022년도 실질 국내총생산(GDP) 전망을 전년도 대비 3·8% 늘렸다. 한국은행(중앙은행)의 22년 성장률은 3.0%로 조선일보(일본어전자판)는 “통화위기 이후 24년 만에” “실제로 역전하면 큰 파문을 펼친다”고 보도 했다.

각국이 성장력 강화를 위해 중시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파운드리(수탁제조) 세계 최대의 대만적체전로제조(TSMC)가 미국에 최첨단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에도 진출, 소니 그룹과 공동으로 공장을 둔다.

한국 역시 삼성전자가 미국에 거액 투자를 결정하는 등 힘을 꺾는 가운데 미국 반도체 공업회(SIA)가 충격적인 리포트를 발표했다. 중국 반도체 디바이스의 세계 점유율이 20년의 약 9%에서 24년에 17%에 달해 앞으로의 점유율이 가로 스탠바이 로 보이는 한국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반도체 산업은 한국 경제의 포장마차다. 이 나라 산업통상자원성에 따르면 21년 수출액 6445억4000만 달러(약 73조8500억엔) 중 반도체 관련이 1280억 달러(약 14조6700억엔)를 차지한다. 사업 쇠퇴는 한국 경제 전체의 대타격에 직결될 수 있다.

우려 재료는 중국의 맹추뿐이 아니다.

중앙일보(일본어전자판)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일본에 대한 의존이 높다며 반도체 소재에 대해 일본에서 최다의 38·5%를 수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유식자로부터도 기술 장벽의 높이나 인재 부족, 인프라의 취약성 등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늦어도 30년 이내에는 일본처럼 완전히 쇠퇴하도록 상황이 된다”고 위기감을 보여준다.

19년 일본 정부가 반도체소재 등 수출관리를 강화한 이후 한국은 국산화를 서두르고 문재인 정권은 매년 1조원(약 964억엔) 초과 투자를 내걸었다. 왔어. 20년 1월에는, 반도체의 세정에 사용되는 고순도의 불화수소에 대해, 자국의 화학 메이커가 고순도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제조 기술을 확립했다고 발표했지만, 결국, 일본 의존으로부터는 빠져 나올 수 없는 것 같다.

경제산업성 관료 당시 반도체 기술전략을 담당했던 정책 컨설턴트인 우사미 노리야 씨는 “반도체 소재는 해석을 해도 어떻게 제조되고 있는지 알기 어려운 분야 때문에 거액 한 투자를 해도 간단하게 흉내낼 수 없다. 한국에서는 기초 과학 연구가 충실하지 않기 때문에, 국산화는 매우 허들이 높다”라고 지적한다.

게다가 한국의 반도체 산업을 좌우하는 것은 미중 대립이라고 우사미씨는 본다. “반도체 수요가 높은 중국에서는 한국 내에 생산공장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쉽게 세계 점유율을 떨어뜨리는 상황에는 없을 것이다. 단지 그 현상을 미국이 문제시한 경우 쇠퇴가 현실 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미국 중간의 '가랑이 외교'를 전개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韓国の半導体“衰退危機” 素材・部品など日本頼みが致命的 経済成長率も日本下回る予測 生き残るには米中間「二股外交」か



韓国の半導体“衰退危機” 素材・部品など日本頼みが致命的 経済成長率も日本下回る予測 生き残るには米中間「二股外交」か (msn.com)

 

韓国の半導体“衰退危機” 素材・部品など日本頼みが致命的 経済成長率も日本下回る予測 生

韓国経済の稼ぎ頭である半導体産業の先行きに、国内外から疑念が強まっている。ライバルの台湾勢が着々と世界戦略を進め、成長著しい中国勢も背後に迫る。韓国勢も投資を強化するが、

www.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