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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인생 - 흐르는 강물처럼 멋진 당신의 인생

꿈꾸는 인생 - 흐르는 강물처럼 멋진 당신의 인생 

흐르는 강물처럼
소리없이 편하게 유유히 살아가자.
가다가 막히면 잠시 쉬거나 때를 기다려 돌아가자.
사소한 일에 얼굴 붉히면서 성내거나 다투지 말자.
자기 일이 아닌 남의 일에 괜시리 일희일비하지 말고 오로지 자기 삶을 사는데만 몰두해서 하루 하루를 알차고 보람차게 살아가자.

노자 이이는 그의 명저  '도덕경' 중 '도경' 제 8장에 서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居善地 心善淵 與善仁 言善信 正善治
事善能 動善時 夫唯不爭 故無尤(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 물은 온갖 것을 잘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고,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머문다. 그러므로 도에 가깝다.
머물 때는 땅을 좋게 하고, 마음을 쓸 때는 그윽함을 좋게 하고, 사람을 사귈 때는 어짊을 좋게 하고, 말할 때는 믿음을 좋게 하고, 다스릴 때는  바르게 하고, 일할 때는  능하게 하고, 움직일 때는 물처럼 때를 좋게 하라. 그저 오로지 다투지 아니하니 허물이 없다)

노자의 도덕경 8장 내용을 또 다른 측면에서는 인간이 가져야 할 올바른 덕목으로서 봐서 '水有七德'으로 해석 하기도 한다.


첫째, 謙遜이다.
물은 욕심이 없다. 물은 항상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만 찾아 흐른다.
이 땅의 모든 생명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높은 곳을 차지하기 위해
다투고 있을 때, 물은 자신을 낮추고 낮춰서 낮은 곳으로만 찾아흐르니 이를 겸손이라 한다.

둘째, 智慧이다.
물은 다투지 않는다. 흐르다가 막히면 곧장 돌아간다.
오늘날 자신을 거스른다는 이유만으로 묻지마 폭행,
살인을 일삼고 있을 때 물은 폭력보다는 양보의 미덕으로 돌아갈 줄 아니 이를 지혜라고 한다.

셋째, 包容力이다.
물은 무엇이든지 다 받아 준다.
깨끗한 것이거나 지저분한 것이거나 모두 다 받아준다. 오죽하면 다 받아준다는 의미로 큰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고 할까?
이것이 곧 포용력이다.

넷째, 融通性이다.
물은 담기는 그릇을 가리지 않는다.
자신에 맞는 예쁘고 아름다운 그릇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질그릇이나 깨진 그릇에도 서슴없이 담기니, 이를 곧 융통성이라 한다.

다섯째, 忍耐이다.
물은 끈기와 인내로 지칠 줄을 모른다.
인위적으로 물길을 막지 않으면 끊임없이 흐른다.
물길을 따라 흐르고 떨어지는 낙수는 단단한 바위도 뚫는다.
하루 아침에 뚫는 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끈기를 가지고 결국 단단한 바위를 뚫어 내니 이를 인내라 한다.

여섯째, 勇氣이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을 찾아 흐르는 겸손을 가졌다.
낮은 곳을 찾아 흐르다보면 때로는 장엄한 폭포에서 자신을 투신해 작은 물방울로 부서지는 아픔을 참는다.이를 용기라 한다.

칠곱번째, 大義이다.
작은 물줄기가 부서지고 깨지는 긴 여정을 견뎌 큰 강을 이루고 바다에 모이니 이를 대의라 한다.

폭설이 내린 머리에는 머리카락보다 많은 사연이 있고
주름이 깊은 이마에는 고뇌하며 견딘 세월의 흔적이 있고
휘어진 허리는 알차게 살았다는 인생의 징표인데
그 값진 삶을 산 당신에게 누가 함부로 말하겠는가.
남아있는 삶이 짧아도 그 깊은 삶의 무게를 누가 가볍다 하겠는가.
당신이 남긴 수많은 발자국
그 값진 인생은 박수받아 마땅하지 않는가
인생에 꿈이 있는 한 나이는 없다.

YouTube에서 'TROT:장윤정/남진(당신이 좋아)' 보기
https://youtu.be/ZhbTm5r_z3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