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아름다운 나라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아름다운 나라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채정은 작사
                       한태수 작곡


      저 산자락에 긴 노을 지면
      걸음걸음도 살며시 달님이 오시네
      밤 달빛에도 참 어여 뻐라
      골목골목 선 담장은 달빛을 반기네


     겨울 눈꽃이 오롯이 앉으면
     그 포근한 흰빛이 센 바람도 재우니
     참 아름다운 많은 꿈이 있는
     이 땅에 태어나서 행복한 내가 아니냐


     큰 바다 있고 푸른 하늘 가진
     이 땅 위에 사는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강 물빛소리 산 낙엽소리
     천지 사방이 고우니 즐겁지 않은가


      바람 꽃 소리 들풀 젖는 소리
      아픈 청춘도 고우니 맘 즐겁지 않은가
      참 아름다운 많은 꿈이 있는
      이 땅에 태어나서 행복한 내가 아니냐


      큰 바다 있고 푸른 하늘 가진
      이 땅 위에 사는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큰 추위로 견뎌낸 나무의 뿌리가
      봄 그리운 맘으로 푸르다 푸르게
  
      더 푸르게 수만 잎을 피워내
      한 줄기로 하늘까지 뻗어라


      참 아름다운 많은 꿈이 있는
      이 땅에 태어나서 행복한 내가 아니냐
      큰 바다 있고 푸른 하늘 가진
      이 땅 위에 사는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아~름~다~운~ 나~라~ ~


이 노래는 2008년 채정은 작사 한태수 작곡 “아름다운 나라” 가곡이다.
처음 음악이 발표 시에는 별 반응이 없다가, 10년이 지난 호국 보훈의 날과 통일 콘서트, 국가 행사 등에서조국 찬가 대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 노래 말에는 우리나라 사계절과 자연, 행복한 사람들, 같은 내용들이 우리 마음을 사로잡는 노래다."아름다운 우리나라"는 중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 되어 있고, 대한민국 각종 국제 행사에 국가를 대표하는 노래이다.


지난 10일에는 우리나라 20대 대통령이 취임 하는 날이었다. 이날을 기념 하고, 살기 좋은 나라, 행복한 나라를 기원하면서 새로운 대통령이 이 노래를 듣고 “아름 다운 우리나라” 를 만들어 줄 것을 주문하면서 오늘 불러 본다.


작사자 채정은 님은 1971년 태어났다.
1989년에 데뷔하였으며 sbs 라디오 작가로 활동 했으며, 2000년 서울 가요 대상, 최고 작가상을 수상 했다. 그리고 가요, 임재범의 “너를 위하여” “고해” 등”많은 가요 가사를 작사 한 것으로 알려 졌다.


작곡가 한태수 님은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국민대학교를 졸업 하였고, 작곡가, 작사가로 활동하며, 가곡, 대중가요 뿐 아니라 크로스 오버, 국악 께임 음악, 광고 음악, 등 수많은 곡을 작곡, 편곡을 했다. 
그 외 대중가요 작곡, 편곡, 드라마 음악 작곡, 작사,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아름다운 우리강산                                                                                           (사진 폄)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금수강산(錦繡江山)이라고 했다.
얼마나 살기 좋은 나라인가? 삼면이 큰 바다가 있고, 수려한 높은 산이 있고, 푸른 하늘 있고, 춘하추동(春夏秋冬) 4계절이 뚜렷하고, 서로 사랑하는 따듯한 인심 있고, 반만년 역사와 문화유산 있는 나라, 나는 아름다운 대한민국에 태어 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 하고 싶다.


지난 10일에는 우리나라 20대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 했다. 지금 까지 역대 대통령들은 당신이 대통령이 되면 살기 좋은 나라, 잘사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취임식에서 열변을 토하고는 하였지만, 정말 온 국민을 위하여 사심 없이, 국민을 위하여, 무엇은 했나?, 뒤돌아보면 모두 기대에 못 미치는 통치를 했다.


우리나라가 어떻게 만들어진 나라인가?, 반만년 역사의 질곡(桎梏)은 몇 천 번의 외침을 받고도, 굳건히 지켜온 나라 아닌가? 일제 강점기도 극복 했고, 6,25 사변과. 보릿고개 그 어려운 시절을 슬기와 불굴의 정신으로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고, 우리는 60 ~ 70 ~ 80년대 때는 밤, 낮을 가리지 않고 독일에서, 월남에서, 사우디에서, 휴일도 반납 하고 열심히 일해 온, 결과 지금의 세계에 몇째 되는 잘사는 나라가 되었다..


취임사에서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와”, “자유, 인권, 공정의 가치를 기반으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 “국제사회의 책임을 다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약속하고 취임 했다.


이제 새로운 대통령 취임을 축하해주고, 대통령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국가 최고 책임자로서, 자부심과, 책무와, 나라 사랑으로, “동서가 서로 화합 하고“ ”자유 민주주의”와, “자유로운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 평화로운 살기 좋은 행복한 나라,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여 삶의 보람과 희망을 주는 나라, 자라나는 어린이에게는 미래의 꿈을 심어주는 일류 국가 국민이 되는 나라, 그런 살기 좋은 우리나라를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오늘 같이 화창하고 싱그러운 봄날 아침 가슴을 펴고 모두  “아름다운 나라”를 소리 높혀 불러 보자.


   저 산자락에 긴 노을 지면
                        걸음걸음도 살며시 달님이 오시네
                                   이 땅 위에 사는 나는 행복한 사람 아니냐
                                                            아~름~다~운~ 나~라~~


https://youtu.be/fMZxF5BXSGA (노래 소프라노 김순영)


https://youtu.be/P-rDhnOIXGY (노래 송소희)


https://youtu.be/iVeL1_QiLeM (노래 코리아합창페스티벌 연합합창)



청산 가곡 https://cafe.daum.net/csgagoc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