戒盈杯의 가르침
삼성그룹 임원에서
농심의 최고혁신경영가로 자리를 옮겨 위기의 농심을 관리하고 있는
손욱회장도
사무실 책상옆에 이 술잔을 두었다고 해서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계영배(戒盈杯)는 술잔이 가득 차면 저절로 모두 비우고,
70%만 채웠을 때 제 기능을 하는 술잔이라고 합니다.
더 채우려고 해도 도저히 채울 수 없는 신비의 잔이지요.
"회사는 스스로 70%밖에 채울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30%는 고객이 채워주는 겁니다"
겸손해질 수밖에 없지요.
‘시장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게 일등 회사가 혁신하는 가장
사무실 책상옆에 이 술잔을 두었다고 해서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계영배(戒盈杯)는 술잔이 가득 차면 저절로 모두 비우고,
70%만 채웠을 때 제 기능을 하는 술잔이라고 합니다.
더 채우려고 해도 도저히 채울 수 없는 신비의 잔이지요.
"회사는 스스로 70%밖에 채울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30%는 고객이 채워주는 겁니다"
겸손해질 수밖에 없지요.
‘시장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게 일등 회사가 혁신하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손욱씨는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던 농심의 위기를
위와 같이 설명했다고 한다.
戒盈杯(경계할 戒 . 찰 盈 . 잔 杯)는
과음을 경계하기 위해 일정한 한도,
즉 잔 총량의 70%가 차면 새여나가도록 만든 잔으로
일명 節酒杯라고도 한다.
이같은 戒盈杯는 넘치면 곧 아무 것도 없는 것과 같이,
인간의 끝없는 욕심을 경계하여 자기의 분수에 맞는
손욱씨는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던 농심의 위기를
위와 같이 설명했다고 한다.
戒盈杯(경계할 戒 . 찰 盈 . 잔 杯)는
과음을 경계하기 위해 일정한 한도,
즉 잔 총량의 70%가 차면 새여나가도록 만든 잔으로
일명 節酒杯라고도 한다.
이같은 戒盈杯는 넘치면 곧 아무 것도 없는 것과 같이,
인간의 끝없는 욕심을 경계하여 자기의 분수에 맞는
삶을 자족할 줄 아는 지혜가 담긴 교훈적인 그릇으로써.
풍요로운 물질문명 속에서 자신의 욕심만 채우려다가 모든 것을 잃고,
후회하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수 없는 교훈이 아닐 수 없다.
모 T.V에서 드라마로도 방영되었던 조선후기 巨商 임상옥이 늘 곁에
풍요로운 물질문명 속에서 자신의 욕심만 채우려다가 모든 것을 잃고,
후회하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수 없는 교훈이 아닐 수 없다.
모 T.V에서 드라마로도 방영되었던 조선후기 巨商 임상옥이 늘 곁에
두면서 끝없이 솟구치는 과욕을 다스렸다는
이야기로 유명해진 戒盈杯는 원래 고대 중국에서 과욕을 경계하기
위해 하늘에 정성을 드리며 비밀리에 만들어졌던 儀器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濟나라 桓公이 늘 곁에 두고 보는 그릇이라하여
濟나라 桓公이 늘 곁에 두고 보는 그릇이라하여
宥坐之器라고도 했고
孔丘도 이를 보고 본받아 항상 곁에 두어 과욕과 지나침을
孔丘도 이를 보고 본받아 항상 곁에 두어 과욕과 지나침을
경계했다하니
욕심이 화의 근원임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은 듯하다.
過猶不及(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이라는
욕심이 화의 근원임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은 듯하다.
過猶不及(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이라는
이 말은 인생사 고비고비마다 과욕을 경계하고
성찰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생활의 지혜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도공 유명옥이 이 잔을 만들었다고 전해지는데,
유명옥은 왕실의 진상품을 만들던 경기도 광주분요에서
스승도 못 만든 雪白磁器를 만들어 명성을 얻었으나,
그 후 유명세에 들떠서 放蕩하게 생활하다 재물을 모두 蕩盡한 뒤에야
성찰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생활의 지혜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도공 유명옥이 이 잔을 만들었다고 전해지는데,
유명옥은 왕실의 진상품을 만들던 경기도 광주분요에서
스승도 못 만든 雪白磁器를 만들어 명성을 얻었으나,
그 후 유명세에 들떠서 放蕩하게 생활하다 재물을 모두 蕩盡한 뒤에야
잘못을 뉘우치고 스승에게 돌아와 戒盈杯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 후 조선시대 巨商 임상옥이 이 잔을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즉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그 후 조선시대 巨商 임상옥이 이 잔을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즉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이라 이르면서 과욕을 경계했기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항상 담아야 할
좌우명으로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그러므로 敎訓과 哲學이 담긴 戒盈杯를 항상 곁에 두고
넘치는 것을 두려워 할 줄 알고,
도를 넘지 않는 자기성찰의 도구로 삼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항상 담아야 할
좌우명으로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그러므로 敎訓과 哲學이 담긴 戒盈杯를 항상 곁에 두고
넘치는 것을 두려워 할 줄 알고,
도를 넘지 않는 자기성찰의 도구로 삼아
잠시 멈추고
내 자신과 주위를 돌아다 봄으로서
지혜로운 판단을 하도록 하자.
요즘 우리 사회에도 과욕으로 넘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가졌다고 넘치고,
내 자신과 주위를 돌아다 봄으로서
지혜로운 판단을 하도록 하자.
요즘 우리 사회에도 과욕으로 넘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가졌다고 넘치고,
안다고 넘치고,
잘났다고 다들 넘친다.
계영배를 교훈삼아서
적당한 선에서 멈출 줄 아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지인의 글 가져 옮겨놓옴.
지인의 글 가져 옮겨놓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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