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인의글

좋은 운을 가져오는 만남...

세상살이에 운은 있는 것일까? 있다면 사람마다 운이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인생의 행운과 행복은 내가 만나는 사람들과 선택한 결정들에 달려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만나 내가 태어나고, 내가 태어남으로써 부모형제와 가족친지들을 만나게 되고, 성장하면서 동네와 학교친구들, 스승과 선후배를 만난다.그리고 내가 선택한 일과 직장을 통해 동료와 이해당사자들을 만나고, 또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이루고 자식을 만난다.

삶은 일련의 만남의 과정이며, 사람들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희로애락의 상황들도 만나고, 눈과 코, 그리고 귀를 통해 무제한으로 들어오는 자극들도 만나며, 마음과 팔다리를 자유의지로 움직여 세상을 만난다.

이런 만남의 순간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똑같이 주어지지만, 어떤 사람, 상황, 혹은 자극과 세상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자신의 운명이 달라진다는 말이다. 소리를 좋아하고 소리와의 만남을 즐기는 사람은 음악가가 되겠지만,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운동선수로 자랄 가능성이 높은 것이 당연하다.

만남은 그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 그런 만남을 통해 어떤 발전동기를 얻고 어떻게 발전시켜 가는가가 더 중요한 일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나의 개성이나 재능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과 상황, 그리고 그에 따른 기회와 희망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찾게 된다.

내가 좋아하며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일을 선택함으로써 우연히 찾아오는 기회를 필연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인간적인 믿음을 통해 서로를 성장시키고 서로에게 꼭 필요한 사람으로 발전하는 삶의 희망을 만나게 된다.

우선 나를 만나고 그런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꿈과 사람, 그리고 기회를 만나고, 그런 것들을 선택하여 꿈을 찿고 기회를 나눌 수 있는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 오늘 내가 만날 한 사람 한 사람과 하나 하나의 상황들, 그에 따른 나의 선택 하나 하나가 바로 나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매일 자신의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한 순간도 소홀함이 없는 만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홀한 만남 하나가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실수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베푼 작은 만남 하나가 나중에 큰 보답으로 되돌아 올 수도 있다.

만남은 내가 먼저 적극적으로 상대에게 말을 거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혼자 머리 속에서만 상상하는 것보다 일단 말을 거는 행동으로 옮겨야 만남의 계기가 만들어질 수 있다. 오늘도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모든 사람과 상황, 그리고 기회들을 웃으며 꼼꼼하게 만나고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