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인의글

성공적인 삶을 살려면...

남산 위에서 시내를 보면 시끄러운 소리도 조용하게 세내를 조망할 수 있다. 하늘에 높이 떠서 땅을 바라보면 모든 것이 한눈에 들어온다. 이를 헬리콥터 뷰(Helicopter View)라 한다.

요즘처럼 복잡하고 혼란스럽고 시끄러운 시기에는 작은 일에 사소하게 마음을 쓰지 말고 멀리 미래의 입장에서 현재를 보고 판단하고 행동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것이 습관이 되면, 어두울 때는 빛을 보고, 밝을 때는 그림자를 볼 수 있는 균형감과 여유로움이 나를 원칙에 충실한 삶을 살게 한다.

하버드대학 에드워드 밴필드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람은 장기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항상 10년, 20년 후의 미래를 줄곧 생각하는 긴 시간적 수평선 위에서 필요한 의사결정을 해온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살아가면서 장기적 시각을 갖는다는 것은 먼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확실한 꿈을 갖는 것 외에 장기적 이익을 위해서 당장의 큰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용기와 이를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끈기를 모두 포함하는 삶의 자세를 말한다.

내가 어떤 일을 하려할 때, 마음 속의 20년 후의 또 다른 내가 "그렇게 하면 안돼!"라거나 "그래, 그렇지!"라고 충고해 줄 수 있고, 혼자가 아니라 또 다른 내 인생의 동반자가 함께 있다는 안도감에 마음이 편해져서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쉽게 볼 수 있게 된다.

오늘의 나는 과거에 내가 그림을 시작하고, 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이다. 똑같이 10년 후의 나는 오늘 내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얼마나 열심히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가에 달려있다.

미래의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을 완성할 사람도 오직 나 뿐이다. 누군가에 의해 제시된 미래는 이미 그의 것일 뿐 나의 것이 아니다. 우리가 미래를 분석하려고 시도하는 이유도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그림을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바라본 미래를 그냥 수동적으로 따라 그리기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미래를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이다. 그러기 위해 항상 주위의 변화에 세심하게 귀 기울이고, 시선을 멀리 수평선에 둘 필요가 있다.

아이가 아무리 그 자리에 있으려 해도 어른이 되고, 어른이 아무리 죽지 않으려 발버둥쳐도 조만간 죽음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가 아무리 외면을 하려고 해도 미래는 금방 현실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 우리네 인생살이이다.

우리가 어떤 사람에 대해 험담을 하면, 그 사람도 나에 대한 험담을 하게 되고, 그래서 온통 나 주위에는 험담과 부정적인 말과 소문만 무성해진다. 내가 즐거움과 희망, 비전과 풍요로움을 말하면 내 주위 역시 그런 긍정적인 기운들로 휩싸이게 되는 것이 인간관계의 변할 수 없는 법칙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배려, 비전, 사랑, 우정, 감사의 말들을 많이 하며, 그런 말들이 그들의 운명을 성공 대열로 바꾸도록 만든다.

결국 미래의 큰 그림을 가지고 오늘을 살아야 현재의 삶이 긍정적이 될 수 있고, 그 끝자락에 성공이 따라온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