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인의글

지금의 한계를 벗어나야 새로운 기회가 있다.

북한 독재자 김정일 김정은 부자의 도발이 우리의 인내의 한계를 시험하고 있는 도중에 어제 팔레스타인의 하마스단체가 쏜 한 발의 포탄에 대해 이스라엘은 국지전에 버금가는 대대적인 폭격으로 대응하면서 국방장관이 테러리스트들에게는 무자비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이스라엘 국민을 다치게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말을 했다.

우리는 한계나 극한상황이란 말을 쉽게 한다. 사실 마음먹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당연히 뛰어넘을 수도 있는 일이지만, 할 수 있을까 없을까 깊이 생각해보지도 않은 어정쩡한 마음으로 '어쩔 수 없다'는 핑계를 대며 현실을 무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구름이 걷히면 햇빛이 비치고, 밤이 지나면 아침이 오듯이 세상은 항상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어있지만, 상처받고 좌절하여 부정적인 사람들에게는 현재의 구름과 밤이 포기라는 자기 덫을 만들 핑계를 제공하게 된다.

행복이나 불행, 가능이나 불가능같은 의미는 구체적인 형태로 존재해서 얻거나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선택과 행동의 과정에서 스스로의 마음 속으로 느끼는 감정이다. '나는 할 수 있다.'는 '캔두(can do)이즘' 앞에 불가능이란 감정은 설자리를 잃게 되고 모든 것이 긍정적인 모습으로 바뀌게 되며, 그것이 우리 나라 경제개발의 원동력이 되었고 그 결과가 우리나라의 경제부흥이었다.

살아가면서 힘들어 보이는 일도 우선 할 수 있다고 말하고 다시 바라보면,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도움을 줄 사람들이 모여들고, 그 결과 성취라는 행운을 경험하게 된다. 지금 할 수 있다고 말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들만 주변에 널려있는 것처럼 보이고 영원히 행운을 잡을 기회는 만나지 못하게 된다.

생활하면서 느끼는 장애물과 기회의 본질도 실은 우리의 삶을 대하는 태도에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어려운 환경에서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해 그런 환경을 최대한으로 이용했던 흔적이 현재의 세계적 문화유산들이다. 모든 기회 속에는 항상 어려움이 도사리고 있으며, 모든 어려움에는 또한 언제나 기회가 발견해주길 기다리고 있다. 어려움에 도전하지 않으면 기회 또한 만날 수 없는 이유다.

장수하는 사람들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항상 즐겁게 생각하는 태도를 통해 어려움 속에서도 항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발견하고 성취를 이룸으로써 가치있는 기억을 더 많이 가지고 서로 나누는 사람들이다. 행복하거나 불행한 일은 모든 사람들에게 비슷비슷하게 일어나지만, 행복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하고 좋은 것을 주로 기억하기 때문에 어려운 가운데서도 항상 유머를 잃지 않아 스트레스를 덜 받고 행복을 느낄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는 말이다.

미래나 도전, 전쟁이나 패배를 해보지 못했으니까 확실하지 않는 길이라고 두려워만 한다면, 즐거운 승리나 행복한 미래는 결코 성취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이며, 그것은 기회를 스스로 차버리는 부정적 태도다. 그럴수록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 더욱더 적극적으로 달라붙어야 새로운 삶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항상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있는 생각을 가져야 내가 왜 성공할 수 있는지, 성공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있다.

우리는 자유 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정체성으로 하는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 충분한 힘과 능력이 있다. 우리 자신이 스스로를 믿는 한 우리의 삶의 가치가 손상될 지도 모른다는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